Golf + Blog = GLOG 3
프로필 이미지

  스틸 샤프트는 팁 부분의 형태에 따라 패럴렐 팁과 테이퍼 팁으로 구분됩니다. 예전에 접착제의 성능이 그리 좋지 않았던 시절에는 헤드와 샤프트의 결합을 좀 더 견고히 하기 위해 호젤의 구멍이 깊어질 수록 직경이 가늘어지도록 하고 샤프트도 팁 쪽으로 갈 수록 가늘어지도록 하여 삽입 시 꽉 끼이도록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강한 에폭시 접착제가 개발되면서 샤프트 팁 부위의 굵기가 일정한 패럴렐 샤프트가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0.370"의 헤드에 0.355" 테이퍼 샤프트를 결합하면 호젤벽과 샤프트의 유격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심(Shim)이란 부품을 사용하여 팁 부위에 끼워서 유격을 없애주고 결합합니다. 또는 흔히 유리 가루라 불리는 규석 가루 중 입자가 큰 가루를 에폭시에 20% 정도의 비율로 섞어주면 호젤벽과 샤프트 사이의 틈을 메워주어 유격 없이 결합 가능합니다. 규석 가루를 에폭시에 섞으면 접착 강도가 더 강해진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Golfworks의 피팅용 헤드처럼 패럴렐 팁과 테이퍼 팁 샤프트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내경은 0.370"으로 하고 호젤 구멍의 끝이 점점 가늘어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 패럴렐 팁 (Paralle Tip) 샤프트

 - 일반적으로 아이언 번호별로 동일한 샤프트를 사용하며 팁을 제조사 트리밍 가이드(Trimming Guide)에 따라 적절히 커팅하여 결합한 후 버트 커팅으로 길이를 맞춰 마무리합니다. (패럴렐 샤프트도 처음부터 번호별로 차이를 두어 생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번호 당 0.5인치의 간격으로 팁을 커팅해서 사용합니다.

- 팁 커팅을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샤프트의 강성을 조절할 수 있어 피팅이 용이합니다.

- 동일한 샤프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재고 관리가 쉽습니다.

- 일반적으로 내경이 0.370" 입니다.


■ 테이퍼 팁 (Taper Tip) 샤프트

- 아이언 번호 별로 샤프트가 정해져서 생산되며 팁을 커팅하지 않고 오로지 버트 커팅으로 길이를 조절합니다.

- 일반적으로 번호 별로 동일한 중량을 갖기 때문에 일정한 스윙감을 갖는 아이언세트를 만들기 용이합니다. (번호 별로 무거워지거나 가벼워지는 샤프트도 있습니다.)

- 번호 별로 샤프트를 보유해야해서 재고 관리가 어렵습니다.

- 팁 커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샤프트 강도를 조절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 때 소프트 스테핑 (Soft Stepping) / 하드 스테핑 (Hard Stepping)으로 강도를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번 헤드에 6번 샤프트를 꼽으면 한 단계 약해지는 데 이것을 소프트 스테핑이라 하고 반대를 하드 스테핑이라 합니다. 

- 일반적으로 내경이 0.355" 입니다.


Copyright 2020. KGSEVEN All rights reserved. Unauthorized copying and redistribution prohibited. 허가 없는 복제, 배포 금지

프로필 이미지

■ 솔(Sole) : 어드레스 시 헤드가 바닥에 닿는 면을 말하며 솔의 형태에 따라 바운스(Bounde)가 결정됩니다. 여러가지 의도에 따른 디자인으로 솔을 갈아내어 다양한 그라인드(Grind)를 만들어냅니다.

■ 호젤(Hosel) : 헤드에 샤프트가 삽입되는 부분을 말하며 내경(Internal Diameter)에 따라 삽입 가능한 샤프트의 굵기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우드류는 0.335/0.350을 주로 사용하고 아이언류는 0.355/0.370을 사용합니다. 단위는 인치(inche)입니다.

■ 패럴(Ferrule) : 헤드와 결합되는 샤프트 부분에 삽입하는 부품을 말하며 헤드와 샤프트의 결합력을 더 강하게 해 줄 수 있고 심미적인 기능을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드라이버가 채용하고 있는 어댑터(Adapter, Sleeve, 슬리브) 방식은 자체 패럴을 가지고 있거나 패럴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페이스(Face) : 헤드에서 공과 맞닿는 부위를 말합니다.

■ 그루브(Groove) : 페이스 표면에 있는 골(도랑)을 말하며 공과의 마찰을 발생시켜 강한 백스핀(Back-spin)을 유발합니다. 골의 형태에 따라 백스핀량이 달라지는데, 프로 선수들이 너무 많은 백스핀량을 발생시켜 정교한 아이언,웨지샷을 구사해 경기가 단조로워지는 것을 우려(?)한 USGA(미국골프협회)에서 그루브의 형태를 제한하였습니다. V타입의 그루브가 공인 그루브로서 사용 가능하며, U나 ㄷ자타입은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U타입은 그루브 형태와 크기, 간격에 따라 공인 그루브인 경우도 있습니다.)  R&A(영국왕립골프협회), IFPT(국제투어연맹)도 같은 룰을 가집니다. 물론 아마추어는 비공인웨지를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USGA에서는 아마추어 골퍼에게도 2024년부터 적용한다고 합니다.)

■ 토우(Toe)/힐(Heel) : 영어로 발가락/뒤꿈치의 의미 그대로 이해하면 됩니다.


■ 캐비티백(Cavity Back) 아이언의 경우 페이스 반대편, 즉 로고나 텍스트가 있는 부위를 캐비티(Cavity)라고 합니다.

■ 드라이버나 우드류의 클럽의 경우 헤드 상단 부분을 크라운(Crown)이라고 합니다.



Copyright 2020. KGSEVEN All rights reserved. Unauthorized copying and redistribution prohibited. 허가 없는 복제, 배포 금지

프로필 이미지

■ 팁(Tip)

샤프트가 헤드와 결합하는 쪽 부분을 팁이라고 지칭합니다. 팁 부분을 커팅하면 샤프트의 강성이 강해집니다. 팁 커팅 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거나 샤프트 제조사의 가이드에 따라 커팅해야합니다.


■ 버트(Butt)

 샤프트가 그립과 결합하는 쪽 부분을 버트라고 지칭합니다. 헤드 결합 후 길이를 조절 할 때 버트를 커팅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연장툴을 버트에 결합해 길이를 연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스틸/그라파이트(Steel/Graphite)

 스틸 샤프트는 말 그대로 철로 만든 샤프트이며 탄성이나 반발력이 그라파이트에 비해 적기 때문에 방향성과 일관성이 좋습니다. 반면 부식 위험이나 파손 위험 등의 내구도는 그라파이트에 비해 떨어집니다. 흔히 100g 미만을 경량스틸 샤프트라 부릅니다.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카본파이버(Carbon Fiber)소재의 필름을 돌돌 말아서 만든 샤프트이며 가볍고 탄성이 좋아 비거리가 중요한 우드류에 많이 사용됩니다. 쉽게 말하면 연필심 같은 흑연 소재입니다. 과거엔 강성이 약했기 때문에 여성이나 시니어골퍼들이 아이언에 사용했지만 현재는 그라파이트 가공 기술의 발달로 스틸보다 가벼우면서 더 강한 샤프트들이 나와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다만 제조공정이 스틸샤프트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스틸보다 비교적 고가입니다. 그라파이트 샤프트에 스틸 사(絲)로 마감한 Aerotech의 스틸파이버 샤프트와 같이 두 가지 장점을 다 가진 샤프트도 인기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공기에도 사용되는 소재인만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반영구적인 수명을 갖습니다.


■ 중량(Weight, Mass, 무게)

 커팅 전 원 상태의 샤프트 무게를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Nippon Shaft의 NS PRO 950GH R의 경우 94.g의 수치로 표시되는데, 헤드 장착 후 길이에 맞게 커팅하면 당연히 무게는 원 스펙보다 가벼워집니다. 간혹 R과 S를 팁 커팅을 통해 선택 할 수 있는 콤보 샤프트가 있는데, 이 경우 스펙에 표시된 중량보다 훨씬 가벼운 샤프트라 봐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샤프트는 무거울 수록 강하며 가벼울 수록 약하지만 기술의 발전에 따라 가벼우면서 강한 샤프트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라파이트 샤프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모델명에 있는 숫자가 샤프트의 커팅 전 중량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Graphite Design의 Tour AD VR 5S 의 경우 50g대의 중량이고 Stiff 플렉스로 강함을 나타냅니다.


■ 플렉스(Flex)

 샤프트 제조사가 강도를 구분지어서 나타내는 표기로 일반적으로 X > S > SR > R > A > L 로 나타냅니다. X는 Extra Stiff의 약자로 매우 뻣뻣함, S는 Stiff로 뻣뻣함, SR은 Stiff-Regular로 S와 R의 중간단계(아시아에만 존재하는 표시법), R은 Regular로 일반적인 강도, A는 시니어 강도, L은 Lady로 여성용 강도입니다. 보통 R이냐 S냐 정도로 'R이라서 약하네' 이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플렉스는 어디까지나 해당 샤프트 모델 내에서의 구분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40g의 S 샤프트보다 60g의 R 샤프트가 훨씬 무겁고 훨씬 강하겠지요. 샤프트의 특성을 볼 때는 플렉스보다는 중량을 더 유심히 봐야합니다.


■ 토크(Torque)

 샤프트의 강도를 나타낼 때 흔히 볼 수 있는 수치로 비틀림에 견디는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리학에서는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회전시키는 원인이 되는 물리량으로서 비틀림모멘트라고도 합니다. 토크 수치가 낮을 수록 강한 샤프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드라이버 샤프트의 경우 4미만은 강한편으로 볼 수 있으며 6이상은 시니어나 여성용 샤프트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샤프트의 강하고 약한 느낌은 단순히 토크 수치로만으로 판단할 수가 없기 때문에 참고 정도로 봐야합니다. 게다가 회사마다 토크 측정방식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정확한 수치보다는 Low/Mid/High 정도로만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CPM(Cycles per Minute)

 샤프트의 강도를 나타내는 보다 정확한 수치로 CPM 측정기에 샤프트를 올려놓고 그립쪽을 고정한 후 헤드 쪽을 튕겨서 1분에 몇 번 흔들리는지를 나타냅니다. 샤프트가 강할 수록 진동수가 많기 때문에 CPM 수치가 높을 수록 강도가 강하다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드라이버 헤드스피드가 40m/s(90마일) 내외의 아마추어 골퍼는 240 CPM 내외의 샤프트를 사용합니다. (40 / 1000 x 3600 /1.61 = 89.44마일) 45m/s가 넘어가는 장타자는 255 CPM 이상의 샤프트를 사용합니다.


■ 킥 포인트(Kick Point, 벤딩 포인트)

 스윙 시 샤프트가 가장 많이 휘어지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Low/Mid/High로 구분 짓기도 하고 더 세밀하게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킥 포인트가 낮을 수록(헤드에 가까울 수록) 흔한 말로 낭창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임팩트 시 헤드가 때려주는 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하이킥의 경우 (킥포인트가 헤드에서 멀 경우) 샤프트가 빳빳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헤드가 때려주는 맛은 덜하지만 상대적으로 방향성이 보장되기도 합니다. 스윙 스피드가 빠른 골퍼는 하이킥을 선호하고 미스샷 시 슬라이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느린 골퍼는 로우킥이 적합하지만 미스샷 시 훅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슬라이스도 납니다. 슬라이스의 원인은 수백만가지니까요.) 로우킥이 상대적으로 탄도가 높으며 하이킥이 탄도가 낮게 나옵니다. 어떤 샤프트 모델의 경우 R과 S 플렉스의 구분을 똑같은 중량에 킥 포인트의 차이만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로우킥을 더 약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Copyright 2020. KGSEVEN All rights reserved. Unauthorized copying and redistribution prohibited.  허가 없는 복제, 배포 금지

Tel. 070-4215-3990 | Fax. 02-2057-3990 | kgsevengolf@gmail.com
B1F, 15-88, Mabang-ro-4-gil, Seocho-gu, Seoul, Korea (06777) ㅣ 대표 : 기현석 ㅣ 817-53-00568 ㅣ 통신판매업신고 2020-서울서초-0128 ㅣ 
공정거래위원회 사업자 조회 ㅣ 호스팅제공자 : (주)아임웹